블로그 이미지
웃자.웃자 아침에 일어나서 웃음으로 시작하자 💖 오늘은 내 인생의 마지막하루 ☕ 재미나게 살자 ⚘ 좋은글,좋은정보,건강정보 공유면서 살아요~ 💌
by Mimi65

NOTICE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673)
건강 (278)
좋은글 (154)
일상 (123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728x90
반응형




편도선염은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큰 시기에 자주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다. 편도선염이 발생하면 목 안쪽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편도가 부으면서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목 안쪽이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는다. 또 고열, 두통과 함께 팔다리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편도선염은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만성편도선염 환자의 경우 편도에 세균이 계속 머물면서 환절기 등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마다 통증을 유발한다.

편도선염 초기에는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를 먹고 충분히 쉬는 것만으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1년에 4~5번씩 편도선염을 겪거나 약 복용 후에도 효과가 없다면 만성편도선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증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 편도절제술까지 고려하기도 한다.
수술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있지만, 감기나 편도선염에 걸렸을 때 목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편도선염 환자들은 평소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수분 부족으로 인해 편도 점막이 건조해질수록 먼지 속 바이러스와 세균을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고열로 인해 나타나는 탈수 증세도 예방할 수 있다.


편도선염 완화에 좋은 음식에는 도라지·더덕·배 등이 있다. 도라지에는 면역력 증강 효과가 높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편도뿐 아니라 각종 기관지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더덕에는 사포닌과 함께 이눌린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기관지 점액 분비를 활성화하는 이눌린은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줄여준다. 해열·소염에도 효과적이다.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으로 인한 따끔거림·통증·열감을 완화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배가 만성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고 몸의 열을 내려준다고 소개하고 있다.
다만 더덕과 배를 먹을 때는 과식을 삼가야 한다.
성질이 차가워, 많이 먹으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편도선염 정의
편도선에 일어나는 염증. 주 병원균은 폐렴균•연쇄상구균•포도상구균 등이다. 감기•과로 등으로 몸의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나 기후가 바뀔 때에 발생되기 쉽다.

급성 편도선염의 경우는 40℃에 가까운 고열이 갑자기 나며 편도선의 발적종창(發赤腫瘡)이 보인다. 연하통(嚥下痛)으로 음식물을 넘기기가 곤란하고 발성(發聲)할 때 통증을 느끼는 수가 있다.

편도선염은 그 성질에 따라 ①카타르성 편도선염, ②선와성(腺窩性) 편도선염, ③여포성(濾胞性) 편도선염, ④괴저성(壞疽性) 편도선염 등으로 분류된다. 급성에 대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만성 편도선염이라고 부른다.

치료법으로는 급성일 경우는 경부(頸部)에 찬 찜질을 하거나 항생제를 사용하고, 만성일 경우는 잘라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출처/체육학대사전

728x90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