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웃자.웃자 아침에 일어나서 웃음으로 시작하자 💖 오늘은 내 인생의 마지막하루 ☕ 재미나게 살자 ⚘ 좋은글,좋은정보,건강정보 공유면서 살아요~ 💌
by Mimi65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673)
건강 (278)
좋은글 (154)
일상 (123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728x90
반응형


♠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 ♠

 
1. 멸치가루   
 
→ 효능 : 고단백, 고칼로리 식품인 멸치. 인체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도움을 주며 지능 발달에 효과가 있는 EPA, DHA 등의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  
 
→ 만들기  ① 멸치는 찬물에 깨끗이 씻은 후 반으로 갈라 내장을 제거한다.  ② 손질한 멸치는 팬에 바짝 볶아 물기와 비린내를 제거한 다음 분쇄기에 갈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각종 찌개, 국 등 국물 베이스로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볶음이나 조림을 할 때 넣으면 영양소 섭취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멸치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잘 먹는다.   
 
2. 보리새우가루   
 
→ 효능 : 100g당 칼슘이 2300g이 들어 있는 우수한 칼슘 보급원인 보리새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 만들기  ① 마른 보리새우는 굵은체에 넣고 잡티를 없앤다. ② 달군 팬에 ①을 한 번 볶은 후 분쇄기에 곱게 갈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3. 표고버섯가루   
 
→ 효능 :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식욕부진, 소화불량에 도움을 주고 몸이 피곤하고 지쳤을 때 원기를 더해준다.   
 
→ 만들기  ① 마른 표고버섯은 젖은 베보로 표면의 먼지를 깨끗이 닦는다.  ② ①을 분쇄기에 두 번 정도 갈아 가루로 만든 후 아주 고운체에 걸러 입자를 곱게 만든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cooking tip 버섯가루는 특유의 진한 맛과 향이 잘 우러나오므로 찌개, 국, 전골 등 국물 요리 베이스에 활용하면 좋다.  단, 표고가루를 넣으면 국물이 탁해지고 향이 강하므로 맑고 깔끔한 맛을 내는 국물보다는 된장찌개, 버섯전골 같이 깊은 맛을 내는 국에 잘 어울린다.   
 

○ 단맛 내는 천연조미료   

 
1. 유자청   
 
→ 효능 :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 식욕 증진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 만들기  ① 유자를 깨끗이 씻은 뒤 저며 썬다.  ② 유자와 꿀을 동량으로 밀폐용기에 함께 넣고 2~3개월간 냉장 보관한다.  cooking tip 유자청은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고 고기를 연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고기를 재우거나 생선구이 양념장에 활용하면 좋다. 또 각종 소스에 설탕 대신 넣으면 향과 맛을 돋워준다.   
 
2. 매실청   
 
→ 효능 : 매실청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내의 독을 제거하거나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다.   
 
→ 만들기  ① 상처 없이 매끈한 타원형의 매실을 준비해 깨끗이 씻는다.  ② 매실과 꿀을 동량으로 유리병에 넣고 밀봉하여 냉장실에서 2~3개월간 숙성시킨다.  cooking tip 단맛과 신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유자청은 여름철 입맛 돋우는 냉채소스나 장아찌를 만들 때 좋다. 또 생선이나 갈비를 재울 때 매실청을 넣으면 감칠맛이 나고 윤기도 더해진다. 
 
-Facebook 글 편집- 
 



 


728x90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