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웃자.웃자 아침에 일어나서 웃음으로 시작하자 💖 오늘은 내 인생의 마지막하루 ☕ 재미나게 살자 ⚘ 좋은글,좋은정보,건강정보 공유면서 살아요~ 💌
by Mimi65

NOTICE

CALENDAR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673)
건강 (278)
좋은글 (154)
일상 (123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728x90
반응형



♠ 식전에 먹으면 좋은 약, 식후에 먹으면 좋은 약 ♠

감기몸살 기운으로 점심때부터 식사를 못 하고 있던 주부 손모(30세)씨는 오후 5시경 빈속에 감기약과 진통제를 같이 복용하고 나서 심한 속쓰림에 구역질에 시달리다 결국 저녁때쯤 응급실을 찾았다. 응급실 의사는 "다른 문제가 없다면, 빈속에 위장을 자극하는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설명하고, 처방약은 "약을 먹은 시간을 고려해 죽을 먹고 밤에 잠들기 전 먹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약의 효능을 제대로 얻으려면 약의 성분별 특성에 따라 시간대를 맞춰 복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처럼 감기 기운이 빈번한 시기일수록 상비약 등의 복용 시간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약은 대부분 아무 때나 먹어도 상관없다.  

감기는 콧물, 기침, 발열, 몸살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종합감기약을 주로 찾게 되는데, 여기에는 진통제 성분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감기약과 진통제를 함께 복용하는 약물 과용의 우려가 있어 피하도록 한다.  

진통제는 단일성분으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해열진통제는 가벼운 두통이나 발열, 근육통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소염진통제는 관절염, 근육통, 인후통 등에 효과적이다. 소염진통제는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일반적인 소화제는 식후에 복용해야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식전에 먹으면 좋은 약

식사를 하기 전에 복용하는 약은 위장 음식물의 방해 없이 약물이 잘 흡수되도록 하고, 식전에 위점막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식욕을 조절하는 약물과 진토제(구토 억제제)도 그 목적에 맞게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전문의약품 소화제
의사의 처방 하에 복용하는 위장관 운동 조절제는 식전에 먹어야 효과적이다.

◇ 위산분비억제제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며, 식후에 먹으면 효과가 없다. 한 번 먹으면 약물 효과가 하루에서 이틀까지 가기 때문에 위산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아침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진통제, 식욕촉진제, 정장제
식전에 먹어야 약물 효과가 좋기 때문에 구토를 억제하는 진통제와 식욕촉진제, 설사나 복부팽만감 등 장 트러블 증상을 호소할 때 복용하는 정장제는 식전에 먹는다.

◇ 일부 골다공증약
위에 음식물이 차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전에 복용한다.

◇ 일부 당뇨병약
식전에 먹어야 혈당의 급상승을 예방할 수 있다.

◇ 항생제
식후 복용시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공복에 복용한다.

◇ 결핵약
음식물이나 위산의 영향을 차단하고 혈중 농도를 높이기 위해 결핵약은 하루 한번 식전 30분~1시간 전에 한꺼번에 복용한다.

○  식후에 먹으면 좋은 약

대부분의 약은 식후에 복용하게 되는데, 특히 위에 자극을 주면서도 위산과는 상관없는 약물은 식사직후에 바로 복용한다.

◇ 철분제, 관절염약
식사 후 바로 복용해야 약물복용으로 인한 구토감을 막을 수 있다.

◇ 리튬 성분의 우울증 치료제, 무좀 치료제
우울증과 무좀 치료제는 지방에 녹아 흡수가 더 잘되는 성질이 있어 식사직후에 바로 복용해 위장의 지방 음식물과 함께 흡수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비타민 B2
비타민 B2는 소장에서 흡수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식후에 바로 복용해 음식물과 함께 소장까지 가게 하는 것이 좋다.

◇ 일반 소화제
일반의약품인 소화제는 주로 췌장효소제 성분으로 식후 30분 뒤에 복용하여 섭취한 음식물이 소장에서 잘 분해되도록 한다.

◇ 제산제
식후에 속쓰림이 있을 때 복용하는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식사 후 2시간이 지난 뒤에 먹는 것이 좋다.

◇ 강심제, 이뇨제
강심제와 이뇨제는 식욕을 떨어뜨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식후에 복용한다.

○ 저녁, 잠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약

◇ 이상지질혈증약
콜레스테롤이 가장 활발히 합성되는 저녁에 복용하여 콜레스테롤 합성을 차단한다.

◇ 전립선치료제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복용한다.

◇ 항히스타민제제의 알레르기약  졸음을 유발하므로 자기 전에 복용한다.

◇ 천식 발작 치료제
천식 발작이 가장 빈번한 시간대는 새벽 4시경이므로 잠자기 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된다.

◇ 변비 치료제
수면시 장 운동이 잠시 멈추어 약물효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비약도 잠자기 전에 먹는 것이 좋다.

-‘건강해야 행복하다‘ 중-

728x90
반응형
And